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matplotlib] 등고선(Contour)

[data analysis] 오차의 분산

오차의 분산

관련된 내용

각 샘플의 추정치 또는 오차의 분포는 회귀계수에만 의존하므로 모든 샘플들에서 발생하는 분포의 분산은 동일하다고 가정합니다(표 1 참조). 그러나 다중회귀모델의 경우 여러 설명변수들 사이에 상관성(공분산의 존재)등으로 인해 이 가정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공분산의 존재는 등분산 가정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OLS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통계적 추론 절차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즉, 샘플링 분산을 추정하고 가설을 테스트하는 표준 방법이 편향된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OLS에 의해 추정되는 회귀계수의 편향으로 예측의 신뢰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등분산 가정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 다음과 같이 방법으로 이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변환(예: 반응 변수 및/또는 설명 변수의 로그 취함)으로 일정한 분산을 달성
  • 다중 설명변수들 중에 주요한 변수만을 선택
  • 설명변수들 간에 정규화

회귀분석의 등분산성 가정을 수식으로 표현하면 식 1과 같습니다.

Var(e|X)=E(eeT)=σe2I(식 1)

식 1에서 I는 항등행렬을 나타내는 것으로 σe2I는 각 샘플에서 발생하는 오차의 분산이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식 2).

σe2I=σe2[100010001](식 2)

회귀모형을 행렬시스템으로 나타내면 식 3와 같습니다.

y=Xβ+ϵ[y1y2yn]=[1x12x1k1x22x2k1xn2xnk][β1β2βk]+[ϵ1ϵ2ϵk]y:반응변수(n×1)β=[β1,β2,,βk],β1=편차항(intercept)X:설명변수(n×k)ε:오차(n×1) (식 3)

식 3에서 나타낸 회귀모형에서 회귀 계수 벡터 β는 식 4와 같이 추정됩니다.

β^=(XTX)1XTy=(XTX)1XT(Xβ+ϵ)=(XTX)1(XTX)β+(XTX)1XTϵ=β+AϵA=(XTX)1XTβ^:β의 추정량(식 3)

βpre은 식 3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오차 분포를 갖는 확률변수입니다. 그러므로 평균과 분산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분산은 정의에 의해 식 4와 같이 계산됩니다.

σ2=E(Xμ)2=(x1μ)2P(X=x1)++(xkμ)2P(X=xk)=i=1k(xkμ)2P(X=xk)(식 4)

이 식을 기반으로 회귀계수의 분산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오차의 평균은 0이므로 식 3으로부터 β^의 평균은 β가 됩니다. 그러므로 설명변수들에 대한 회귀계수의 분산은 식 5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Var(β^|X)=E[(β^β)(β^β)T|X]=AE[(ϵϵT)|X]AT (식 5)

식 5에서 ε은 오차 즉, 랜덤변수이고 반응변수와 같은 차원 (n × 1)인 벡터입니다. 그러므로 εεT의 차원은 (n × n)이 되며 이 역시 랜덤변수입니다. 이 랜덤변수의 기대값은 식 6과 같이 정방행렬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ϵϵT)|X]=[E[(ϵ1ϵ1)|X]E[(ϵ1ϵn)E[(ϵnϵ1)E[(ϵnϵn)] (식 6)

오차의 평균이 0으로 가정했으므로 오차들의 내적에 대한 기대값은 E[(ε - 0)(ε - 0)T]와 같이 분산과 공분산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식 6의 우항의 행렬의 대각 요소들은 자료의 각 샘플에서 생성되는 오차들의 분산, 대각 외 요소들은 공분산이 됩니다. 즉 식 6은 오차의 공분산 행렬이 됩니다. 위 공분산행렬은 식7과 같이 나타내기도 합니다.

E[(ϵϵT)|X]=[ρ11ρ1nρn1ρnn]=σ2[ω11ω1nωn1ωnn]=σ2Ωωij=ρijσ2 (식 7)

식 7에서 σ2은 모델 잔차의 분산으로 상수이며 분포의 크기를 결정하므로 scaling factor라고 하며 Ω는 ω를 요소로하는 (n × n) 차원의 공분산 행렬이 됩니다. 그러므로 ω의 대각요소는 각 오차의 분산이며 대각외 요소는 오차들의 공분산을 나타냅니다.

모델의 오차가 등분산을 충족하는 경우 Ω이 대각요소는 1이 됩니다. ωii = 1이 되고 오차의 상관성이 없다면 대각외 요소들은 0이 되는 것으로 식 8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E[(ϵϵT)|X]=σ2[1001]=σ2I (식 8)

식 5에 식 8을 적용하면 식 9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Var(βpre|X) = AE[(εεT)|X]AT (식 9)
 = Aσ2AT
 = σ2AAT
 = σ2(XTX)-1XT((XTX)-1XT)T
 = σ2(XTX)-1XTX((XTX)-1)T
 = σ2(XTX)-1XTX(XTX)-1
 = σ2(XTX)-1

행렬 X의 전치행렬 XT와의 행렬곱은 대각요소를 기준으로 양쪽이 같은 대칭행렬이 되며 대칭행렬은 역행렬과 전치행렬은 같습니다(식 10). 식 9는 이러한 대칭행렬은 특성을 적용한 것입니다.

(XTX)-1 = ((XTX)-1)T (식 10)

다음은 식 10를 확인하기 위한 예이며 코드의 @은 행렬곱을 위한 연산자입니다.

np.random.seed(3)
x=np.random.randint(0, 10, size=(2,3))
print(x)
[[8 9 3]
 [8 8 0]]
xtx=x.T@x
print(xtx)
[[128 136  24]
 [136 145  27]
 [ 24  27   9]]

역행렬 계산은 np.linalg.inv() 함수를 사용하고 위 객체와의 동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np.allclose()를 적용합니다.

xtx_inv=la.inv(xtx)
np.allclose(xtx_inv, xtx_inv.T)
True

회귀분석에서 등분산의 전제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 오차의 공분산 행렬은 σ2I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식 8에 의해 분산을 계산하는 것은 부정확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자기 상관성을 가지는 데이터의 경우 최소추정량(OLS) 모델은 더이상 BLUE(Best Linear Unbiased Estimator)가 되지 못합니다. 즉, OLS의 추정량은 불편성(unbiasedness)은 유지할 수 있으나 분산이 하향 편의가 되어 신뢰구간을 위축시키고 검정 통계량이 이상적으로 커짐으로 귀무가설의 부당한 기각 즉, 1종 오류(α오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SSE를 과소평가하여 R2를 증가시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Linear Algebra] 유사변환(Similarity transformation)

유사변환(Similarity transformation) n×n 차원의 정방 행렬 A, B 그리고 가역 행렬 P 사이에 식 1의 관계가 성립하면 행렬 A와 B는 유사행렬(similarity matrix)이 되며 행렬 A를 가역행렬 P와 B로 분해하는 것을 유사 변환(similarity transformation) 이라고 합니다. (1)A=PBP1P1AP=B 식 2는 식 1의 양변에 B의 고유값을 고려한 것입니다. (식 2)BλI=P1APλP1P=P1(APλP)=P1(AλI)P 식 2의 행렬식은 식 3과 같이 정리됩니다. det(BλI)=det(P1(APλP))=det(P1)det((AλI))det(P)=det(P1)det(P)det((AλI))=det(AλI)det(P1)det(P)=det(P1P)=det(I) 유사행렬의 특성 유사행렬인 두 정방행렬 A와 B는 'A ~ B' 와 같...

[sympy] Sympy객체의 표현을 위한 함수들

Sympy객체의 표현을 위한 함수들 General simplify(x): 식 x(sympy 객체)를 간단히 정리 합니다. import numpy as np from sympy import * x=symbols("x") a=sin(x)**2+cos(x)**2 a sin2(x)+cos2(x) simplify(a) 1 simplify(b) x3+x2x1x2+2x+1 simplify(b) x - 1 c=gamma(x)/gamma(x-2) c Γ(x)Γ(x2) simplify(c) (x2)(x1) 위의 예들 중 객체 c의 감마함수(gamma(x))는 확률분포 등 여러 부분에서 사용되는 표현식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 됩니다. 감마함수는 음이 아닌 정수를 제외한 모든 수에서 정의됩니다. 식 1과 같이 자연수에서 감마함수는 factorial(!), 부동소수(양의 실수)인 경우 적분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식 1)Γ(n)={(n1)!n:자연수0xn1exdxn:부동소수 x=symbols('x') gamma(x).subs(x,4) 6 factorial 계산은 math.factorial()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port math math.factorial(3) 6 a=gamma(x).subs(x,4.5) a.evalf(3) 11.6 simpilfy() 함수의 알고리즘은 식에서 공통사항을 찾아 정리하...

sympy.solvers로 방정식해 구하기

sympy.solvers로 방정식해 구하기 대수 방정식을 해를 계산하기 위해 다음 함수를 사용합니다. sympy.solvers.solve(f, *symbols, **flags) f=0, 즉 동차방정식에 대해 지정한 변수의 해를 계산 f : 식 또는 함수 symbols: 식의 해를 계산하기 위한 변수, 변수가 하나인 경우는 생략가능(자동으로 인식) flags: 계산 또는 결과의 방식을 지정하기 위한 인수들 dict=True: {x:3, y:1}같이 사전형식, 기본값 = False set=True :{(x,3),(y,1)}같이 집합형식, 기본값 = False ratioal=True : 실수를 유리수로 반환, 기본값 = False positive=True: 해들 중에 양수만을 반환, 기본값 = False 예 x2=1의 해를 결정합니다. solve() 함수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식의 한쪽이 0이 되는 형태인 동차식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x21=0 import numpy as np from sympy import * x = symbols('x') solve(x**2-1, x) [-1, 1] 위 식은 계산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x21=0(x+1)(x1)=0x=1or1x4=1의 해를 결정합니다. solve() 함수의 인수 set=True를 지정하였으므로 결과는 집합(set)형으로 반환됩니다. eq=x**4-1 solve(eq, set=True) ([x], {(-1,), (-I,), (1,), (I,)}) 위의 경우 I는 복소수입니다.즉 위 결과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x41=(x2+1)(x+1)(x1)=0x=±1,±1=±i,±1 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