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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와 행렬에 관련된 그림들

turtle로 그림그리기 준비

 도화지와 펜 만들기

그림을 그릴 때 펜 또는 붓, 도화지가 그리고 물감등이 반드시 필요하지요. turtle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경우도 같습니다. 다음 코드를 볼까요?

>>> from turtle import Turtle
>>> t=Turtle()

처음 코드에 의해 turtle의 Turtle 클래스의 사용을 알립니다.
두번째 코드로 그림을 그리기 위한 도화지(캔버스)를 생성하죠. 위 코드에서는 도화지의 이름을 t라고 하였습니다. 위의 코드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나지요.

위 결과는 turtle로 그림을 그리위한 도화지와 가운데 검은 물체가 펜입니다. 이 펜을 “터틀”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그림을 그릴 때 손 동작이 어떠한 규칙없이 사용하는 것 같지만 자세히 관찰해 보면 직선과 직선의 방향을 변경하여 어떠한 모양을 그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터틀 역시 마찬가지로 직선 즉, 터틀을 방향변경없이 앞으로 이동하는 것과 방향을 변경하는 것으로 구성되지요. 다음을 볼까요.

>>> t.fd(100)
>>> t.right(90)
>>> t.fd(100)
위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앞으로 100만큼 이동
2) 90도 회전
3) 앞으로 100만큼 이동
이 코드의 결과는 다음 그림과 같죠. 1번 그림은 단순히 처음 어떤 점으로 부터 100만큼 이동한 것이고 2번 그림에서 터틀(펜)의 방향이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한 것을 나타냅니다. 이 상태에서 앞으로 100만큼 이동하면 1번 선과 90도 각도로 회전한 것이 되지요.

위의 코드를 좀 자세히 살펴볼까요?
forward(거리) 또는 fd(거리): 지정된 거리 만큼 앞으로 이동하기 위해 사용하는 함수(메소드)입니다.
함수란 미리 작성해 명령을 실행하는 변환기 입니다. 필요한 부분을 어떤 함수에 전달하면 그 함수는 미리 약속된 명령을 실행하여 결과를 내놓지요. 위에서 “앞으로 이동하라”라는 명령으로 약속된 fd()라는 함수에 일정한 거리를 전달하면 그 거리만큼 앞으로 이동하지요.  함수 중에는 어떠한 부분에서만 작동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위의 경우 우리는 t라는 도화지에 명령을 실행합니다. 이렇게 실행하는 범위가 제한되어 있는 함수를 즉, 미리 생성한 부분에서만 사용되는 함수를 메소드라고 합니다. fd()와는 반대로 이동하는 명령이 있을 수 있겠지요. 이 경우 다음의 메소드를 사용합니다.
backward(거리) 또는 bk(거리) : 지정된 거리만큼 뒤로 이동
right(각도)  또는 rt(각도): 터틀(펜)을 지정한 각도만큼 오른쪽으로 회전
위의 2번 그림의 경우 화살표로 나타난 터틀이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왼쪽으로 회전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아요.
left(각도) 또는 lt(각도) : 터틀(펜)을 지정한 각도만큼 왼쪽으로 회전
각도에 대해 알아보면
위 그림은 0도를 중심으로 오른쪽 방향 즉, 시계방향으로 회전시의 각도를 나타냅니다. 왼쪽으로 회전시는 위 그림의 270도와 90도가 바뀌겠지요.

도형의 색 

tutle에서는 색에 대한 다양한 함수를 제공합니다. 
color() : 현재 펜의 색을 반환합니다. 
color(색1, 색2) : 터틀(펜)의 외부색(색1), 내부색(색2)를 변경합니다. 

터틀의 모양

>> t.shape("turtle") # pen의 모양을 변경하기 위해 shape() 함수를 사용합니다. 
이 패키지에 내장된 펜의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arrow(화살표)
circle(원)
square(정사각형)
triangle(삼각형)
turtle(거북이 모양)
classic : arrow 모양을 의미합니다. 

물론 어떤 그림을 저장한후 펜의 모양으로 사용할 수 있죠. 이 경우 shape(저장된 경로)로 사용할 수 있는데 경로에 대한 소개는 다음으로 미루겠습니다. 
>> t.color() #터틀의 기본색은 내부, 외부 모두 검정색이죠.
 ('black', 'black')
>> t.color('red', 'blue') #터틀의 내부색을 빨강, 외부색은 파랑색으로 변경하기 위한 명령입니다.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t.color() #변경된 펜의 색을 반환합니다. 
 ('red', 'blue')
펜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므로 펜의 색은 그림의 선의 색이 되는 것은 당연하지요. 그러면 이 펜의 색으로 그림의 내부를 채우기 위해서는 다음 함수들을 사용합니다.
begin_fill()~end_fill(): 그림(객체)내부는 펜의 내부색으로 채워집니다. 
>>> t.color('red', 'blue')
>>> t.begin_fill()
>>> for i in range(3): #turtle로 정삼각형 그리기 참조
        t.fd(100)
        t.left(180-60)
>> t.end_f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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