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문(loop statement)
관련 내용
요소에 인덱스가 할당된 시퀀스 객체는 그 인덱스를 사용하여 요소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x=[10, 2, "string", "list", 1] x[2]
'string'
x[0], x[1],x[2],x[3],x[4]
(10, 2, 'string', 'list', 1)
위와 같이 객체 x의 모든 요소를 호출하기 위해 x[index]의 명령을 반복해야 합니다. 즉, 동일한 명령을 index 값만을 변화시켜 사용합니다. 이와 같이 동일한 명령의 반복은 특정한 구문을 사용하여 전체적인 명령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문을 반복문(Loop statement)라고 합니다. 파이썬에서는 for 문 그리고 while 문 등을 사용하여 반복 명령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for 문
for 문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반복문으로 그 구문의 형식은 식 1과 같습니다.
for | 인식자 in 이터러블 | #메인문 1(main1) | (식 1) |
본문1 | #하위문 1(sub1) | ||
else | : | #메인문 2(main2) | |
본문2 | #하위문 2(sub2) |
식 1에서 사용된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for: for문을 시작하기 위한 키워드
- in: 연산자(A in B: 객체 B에 A의 포함여부를 반환)
- 인식자(identifier): iterable(이터러블)에서 호출하는 각 요소를 저장하는 객체로서 어떤 문자 또는 문자열도 가능
- 이터러블(iterable)은 리스트, 튜플, 집합 등과 같이 객체의 요소를 하나씩 호출할 수 있는 객체
- else: 생략 가능한 문.
for 문 실행 후에 결과가 반환
키워드 for로 시작하는 반복문(식 1)의 메인문1은 클론(:)으로 끝을 알립니다. 이 메인문 내에서 실행되는 코드(들), 즉 몸체1(body1)은 개행 후 4칸 들여쓰기로 메인문1에 포함됨을 나타내며 메인문1에 의해 실행여부가 결정되는 하위문1이 됩니다. 이 메인문1과 하위문1의 쌍이 하나의 코드 블럭이 되며 이 블럭 외에 다른 코드(들)이나 블럭들과 구분됩니다. 이 블럭이 실행된 후 키워드 else로 시작하는 메인문2와 몸체2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위 블럭의 실행 후에 결과를 반환합니다. else 블럭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그림 1은 for 구문의 진행과정을 시각화 합니다.
다음 코드는 1, 10까지의 합을 계산하기 위해 for 문을 사용한 것입니다.
tot=0 #결과를 위한 객체, 0으로 초기화 for i in [1,2,3,4,5,6,7,8,9,10]: print(f"{tot} + {i} = {tot+i}") tot +=i #== tot = tot+1
0 + 1 = 1 1 + 2 = 3 3 + 3 = 6 6 + 4 = 10 10 + 5 = 15 15 + 6 = 21 21 + 7 = 28 28 + 8 = 36 36 + 9 = 45 45 + 10 = 55
다음 코드의 x는 이터러블인 리스트 객체이므로 반복문의 인식자(i)를 사용하여 요소들을 순서대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x=['a', 'b', 'c', 'd','e', 'f', 'g'] for i in x: print(i, end=",")
a,b,c,d,e,f,g,
다음의 for 문은 else 문을 작성하여 부가적인 명령을 실행한 것입니다. else 문은 for 문의 실행이 종료된 후에 작동하며 생략 가능합니다.
x=[1,2,3] for i in x: print (i) else: print(F"객체의 길이는 {i}입니다.")
1 2 3 객체의 길이는 3입니다.
for 문과 함께 사용하는 유용한 함수들
위 객체에서 짝수 인덱스를 가진 요소들만을 출력 할 경우 객체의 길이를 반환하는 내장함수 len()
와 지정된 정수들로 구성된 수열을을 생성하는 rang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xLen=len(x) xLen
7
list(range(0, xLen, 2))
[0, 2, 4, 6]
for i in range(0, xLen, 2): print(x[i])
a c e g
enumerate(x)
함수를 사용하여 for 문으로 호출되는 각 요소의 순서와 값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습니다.
- id="enumer">enumerate(x)
- x: 리스트, 튜플 등의 이터러블 객체
- 객체 x의 각 요소에 대응하는 인덱스와 값을 반환하는 클래스
- 이 클래스의 결과는 자료형이 특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즉, 지연된 평가(lazy estimation)이므로 함수
list()
등으로 자료형을 지정하거나 반복문을 사용하여 결과를 구체화 할 수 있음
for i, j in enumerate(x): print(i, j)
0 a 1 b 2 c 3 d 4 e 5 f 6 g
사전(dictionary)형은 요소들의 순서를 지정하는 인덱스가 없는 객체로 시퀀스 객체는 아니지만 각 요소를 호출할 수 있는 이터러블 객체이므로 for문을 사용하여 요소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전 객체 자체를 이터러블로 사용할 경우 다음 결과와 같이 키(key)만이 반환됩니다.
marks = {1:'one', 2:'two', 3:'three', 4:'four', 5:'five'} for i in marks: print(i)
1 2 3 4 5
다음 코드와 같이 실행하는 것으로 키(key)와 값(value)를 모두 반환할 수 있습니다.
marks = {1:'one', 2:'two', 3:'three', 4:'four', 5:'five'} for i in marks: print(F"{i}의 영어는 {marks[i]} 입니다.") else: print(F"# of item: {len(marks.keys())}")
1의 영어는 one 입니다. 2의 영어는 two 입니다. 3의 영어는 three 입니다. 4의 영어는 four 입니다. 5의 영어는 five 입니다. # of item: 5
사전형 객체는 .keys(), .values(), .items()
메소드를 사용하여 각각 key와 value 그리고 이 둘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 메소드들의 결과는 모두 이터러블이며 for 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for i in marks.values(): print(i)
one two three four five
for i in marks.items(): print(i)
(1, 'one') (2, 'two') (3, 'three') (4, 'four') (5, 'five')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