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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와 행렬에 관련된 그림들

코틀린 함수의 형식

함수 

함수의 형식

함수는 특정한 일을 수행하는 것과 관련된 문들(statements)과 표현들(expressions)의 블럭입니다. 이 블럭은 서로 연관된 많은 코드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하나의 그룹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재사용을 편리하게 합니다.
코들린에서 함수는 두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
1) 표준라이브러리 함수
2) 사용자 정의 함수

kotlin의 함수의 정의는 fun 예약어를 사용하여 정의합니다.

<함수 형식>
fun 함수이름(입력인자와 자료형): 출력자료형{
        함수내용(표현식들, 본문)
        }

위 형식에서 함수이름 선언부를 head라고 하며 함수내용은 중괄호(‘{ }’)내에 입력된 구조로 중괄호 내의 내용들을 블럭(block body, 본문)라고 합니다.
입력인자는 이 함수의 매개변수(parameter)가 됩니다.
함수의 결과를 return()문을 사용하여 반환할 경우 결과의 자료형은 명시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결과를 println(),또는 print()등의 함수를 사용하여 출력할 경우 자료형을 명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fun printlnEx(a: String){
println(a)
}
printlnEx("test")
test

다음은 두 개의 정수중에서 큰 것을 선택하는 함수입니다.
fun max(a:Int, b:Int): Int{
    return if(a>b) a else b
}
max(3, 10)
10

위 max 함수는 두 수에서 큰 값을 반환하는 함수로서 두개의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함수의 return 문은 결과값을 반환하는 함수로서 이 함수의 인수는 객체, if~, for~와 같은 다양한 표현(expression)등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또한 return이 포함된 블럭의 종료를 의미합니다.
return 키워드를 사용할 경우 반환(결과)의 자료형을 반드시 명시되어야 합니다.

함수의 매개변수 지정 

위 코드에서는 두개의 인수를 전달하였지만 더 많은 값들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많은 변수를 전달할 경우 변수와 변수는 콤마로 구분합니다.
다음과 같이 함수 생성시 지정되어 있는 인수값을 기본 인수(Default argument)라고 합니다. 이렇게 기본 인수에 값이 전달된 경우는 함수 호출시 별도의 인수를 전달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 함수의 경우 speed라는 매개변수를 받고 기본값으로 “fast”를 설정하였습니다. 실행시 다른 매개변수값을 전달하지 않을 경우 이 기본값이 실행됩니다.

fun swim(speed:String="fast"){
    println("swimming $speed")
}
 swim()
swimming fast

swim("slow")
swimming slow

여러개의 매개변수가 존재할 경우 전달하기 위한 3개의 방식이 있습니다.

fun sportSDay(weather:String, temperature: Int=22, moisture: Int=50):String{ 
    val weath=if (weather=="rain" || weather=="snow"){"indoor"} else{"outdoor"}
    val temp=if(temperature<-1){"indoor"} else{"outdoor"}
    val moist=if(moisture<70){"indoor"} else{"outdoor"}
    return when{
        weath=="indoor" &&temp=="indoor"&& moist=="indoor" -> "indoor"
        weath=="outdoor" &&temp=="outdoor"&& moist=="outdoor" -> "outdoor"
        weath=="indoor" -> "indoor"
        else -> "outdoor"   
    }
}

sportSDay("sunny") //기본값이 있는 매개변수는 생략 가능
     outdoor

//인수 이름과 같이 전달할 경우 순서 무시 가능
sportSDay(moisture=69, temperature=17, weather="snow")
     indoor

//인수의 이름없이 값을 전달할 경우는 순서를 지켜야 합니다.
sportSDay(moisture=69, temperature=17, "snow")
     Mixing named and positioned arguments is not allowed
     No value passed for parameter 'weather'
이 매개변수들은 다음 방식으로 함수에 전달됩니다.
1) 인수값의 전달은 함수에 지정되어 있는 매개변수의 순서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2) 매개변수 이름과 함께 값을 전달할 경우 순서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3) 기본값이 지정된 매개변수의 값은 생략 가능합니다.
4) 위치를 고려한 인수는 이름을 이용하는 경우보다 앞서 위치해야 합니다.


가변인자 vararg

일반적으로 1개의 매개변수에 1개의 객체만을 할당합니다.
그러나  키워드 vararg를 사용하여 가변인자를 선언하면 여러개의 객체를 전달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list, array 등의 객체를 전달하는 것과 같습니다.

fun sum(vararg nums: Int):Int{
    var result=0
    for (n in nums){
        result += n
    }
    return result
}

sum(2)
2

sum(1,2,3,4,5,6,7,8,9,10)
55

sum(2) 의 경우 인수값은 2 하나이므로 1번만 반복됩니다.
sum(1, ..., 10)은 인수는 10개이므로 10번 반복합니다.
함수에 전달하는 인수의 갯수는 다르지만 vararg에 의한 선언이므로 인수의 길이에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인수의 길이가 변화되는 인수를 가변인수라고 합니다.
vararg로 인수를 정의하면 전달하는 인수의 길이에 제한은 없어집니다.

가변인자로 배열을 사용하기 위해서 spead operator(*)+객체와 같이 적용합니다.

var arr=intArrayOf(1,2,3)
sum(*arr)
6

Unit을 반환하는 함수

함수에 return() 대신에 println() 함수를 사용하여 반환물이 없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에서 결과의 자료형은 생략되거나 ‘Unit”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반환 값이 없다는 것을 코틀린에 알리는 것입니다.  즉
함수의 반환물이 없다면 결과의 자료형은 ‘Unit”이 됩니다. 이것은 명시적으로 반환물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Unit’ 반환형(return type)은 생략가능합니다.

fun toDay(a:String):Unit{  //출력 자료형을 Unit으로 명시
    println("Today is $a")
}

toDay("good")
Today is good

fun toDay1(a:String){  // 출력자료형을 생략
    println("Today is $a")
}

toDay1("good")
Today is g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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